예전에 Platformday에서 블로그 서비스에 Webmap을 사용하고 있다는 말을 한적이 있다. 그리고 그것에서 파생되어 나오는 여러 서비스(?)가 어떤것이 될것인지 살짝 언급을 했었다.
바로 내 블로그 우측하단에 있는 뱃지가 그 결과물중에 하나이다.
이미 typos 형님이 이 부분에 대해서 잠깐 언급을 하고 계신다.
위 랭킹이 기존의 블로거 랭킹과 다른점이라면 Machine Learning 알고리즘에 의해서 나온 결과라는것이다. 이전에 올블이나 여타 블로그 메타 사이트에서 발표하는 랭킹 산정 방식하고는 전혀 다르다. 올블같은 곳에서 하는 방법은 사용자 참여를 유도해서 산정한다고 하지만 abuse나 특정 주제에 편중되어서 산정이 되기 쉽지만 야후 코리아에서 하는 방법은 이런 abuse가 랭킹에 반영 되기가 상대적으로 힘들다. 왜냐면 다양한 블로그 특징들의 조화에 의한 결과물이기 때문이다.
여러가지 야후 내부에서 정한 top blogger의 특징들만을 선별해서 그 기준에 맞게 Learning을 시키고 그 Machine Learning의 결과로 나온 모델을 통해 300만 블로거의 랭킹을 매긴 것이다.
따라서 이 랭킹 결과는 순위 조작이 전혀 없는 결과이며, 많은 분들이 선호하는 알고리즘에 의한 랭킹 그 자체다.
재밋는것은 내 블로그가 972위라는것인데, technical한 내용을 기반으로 하는 블로그임에도 이렇게 상위에 올라가 있다는게 신기할 따름이다. 게다가 공개된 1000등까지의 블로그를 차근차근 둘러보다 보면 미처 예전에 발견하지 못한, 그러니까 블로그 메타 사이트나 포털에서 기존에 눈에 띄지 않았던 양질의 블로그가 꽤 많다는 것이다. 아마도 이들을 둘러보는 것만으로도 사용자에게는 큰 재미가 되지 않을까 한다.
기술적으로는 국내에서는 한번도 시도되었다고 알려지지 않은 Machine Learning Ranking을 적용했다는데 정말 큰 의미가 있지 않을까 한다.
앞으로 개선하게 될 점이 많겠지만 더욱 정교한 랭킹으로 거듭나길 기대한다.
야후 코리아 블로거 랭킹 by from __future__ import dream is licensed under a Creative Commons Attribution-NonCommercial 4.0 International Licen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