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발자의 마음가짐(인용글)

Kudzu라는 별명으로 불리는 Chad Z. Hower이란 사람을 아시는가? 혹시 모른다면 Indy와 IntraWeb 개발자라면 아시겠는가? 이 사람은 Kudzu’s World라는 개인 사이트를 운영하고 있다. 아마 델파이 개발자라면 한번 정도 이름을 들어봤을 수도 있다.

이 사람의 칼럼 중에 개발자의 마음 가짐에 대해 쓴 글이 있다. 원문을 번역한 내용은 다음과 같다.

—————————-번역문 시작——————————–

[개발자의 마음 가짐]

항상 프로그래밍에 대해서 열린 마음(Open Mind)을 가져라. 새로운 아이디어를 거부하는 것은, 개발 능력 발전에 매우 유해한 행위이다.

자만심을 죽여라. 자만심은 어느 정도 경력이 있는 고참 개발자에게 가장 나쁜 것이다. 자만심은 자기 파괴적이며, 팀 이익을 위배한다. 당신이 어떤 개발 능력을 가지고 있던 간에, 당신보다 우수하지는 못할지라도, 당신만큼 뛰어난 다른 개발자들이 여럿 있다는 사실을 명심하라. 그런 개발자들은 자신만의 특수한 기술을 가지고 있지만, 당신의 개발 실력에 찬사를 표시할 것이다. 만일 당신이 자만심을 고수한다면, 다른 팀원(혹은 다른 개발자)들이 형편없다고 격하시키면서 그 자만심을 유지하려 할 것이다. 특히 당신이 팀장(Team Leader)이라면 더욱 그러할 것이다.

자만심이 강한 팀장은, 대부분, 팀원(혹은 다른 개발자)들을 교육하기를 꺼려하고, 팀원(Member)들을 도우려 하는데에도 인색하다. 단지 팀원들은 모조리 바보다라고 생각한다. 실력이 뛰어난 팀원들을 자신의 경쟁상대로만 간주하고, 거리를 멀리 하려 한다. 모든 팀에는 어느 정도 이런 유형의 행위가 발생한다. 팀장과 팀원간의 이런 특성을 깨닫는 것이, 좋은 팀을 만드는 첫걸음이다.

만일 그러하지 않았다면 다음과 같은 목표를 세워라.

1. 나의 팀을 더 뛰어나게 만들어라. 팀원들이 일을 잘하면, 결국 나도 잘하는 것이다.(팀장으로서의 능력이 뛰어남을 인정받게 되는 것이다)

2. 고참의 정도나 입사 기간이 아니라, 개발자들을 공로(성과)로 경쟁하게 하라.

[동료 코드 리뷰(Peer Review)]

동료들의 코드를 정기적으로 리뷰하라. 다른 팀원들이 당신의 코드를 리뷰하게 하는 것 뿐만 아니라, 당신 또한 다른 팀원의 코드를 리뷰해야 한다.

다른 사람의 코드를 봄(review)으로 해서, 더 나은 코딩 방법을 자주 찾을 수 있을 것이다. 당신이 비록 고참의 위치에 있다해도, 다른 사람들의 코드를 보는 것은, 다른 방법을 찾아내는 것만큼이나 유용하다.

다른 사람의 코드를 보는 것을 필수적으로 행하라. 종종 다른 사람의 시야가 당신이 잊은 무엇을 찾을 수 있으며, 다른 방법을 제시할 수 있고, 실수를 찾을 수도 있다. 때로 당신은 특별한 작업에 시달려서 매우 침체될 수 있으며, 이 때문에 다른 대안을 간과하는 경우가 발생한다.

그 작업과 거리가 먼 사람이 코드를 리뷰함으로써, 문제를 단순화하고 더 빠르고 좋은 방법을 찾을 수 있는 경우가 자주 있다.(이 말은 때로는 다른 사람의 시야가 나보다 더 해결책을 잘 찾아낼수도 있다는 것이다. 바둑이나 장기에서, 실제 대전자보다 관전하는 사람이 훈수를 더 잘 한다는 말과 비슷한 의미이다).

고참 개발자는 다른 사람에게, 심지어 신참 개발자에게라도, 자신의 코드 보여주기를 습관화할 필요가 있다. 다음과 같은 두가지 이유 때문에 그러하다.

1. 진행중인 작업과 다소 거리가 있는 다른 사람을 위해 코드 리뷰를 위해서

2. 코드 리뷰어 교육을 위해서

결국 모든 코드 리뷰어들은 팀원들이기 때문이다. 당신이 팀원들을 더 잘 교육할 수록, 당신 자신의 일에 더 몰두할 수 있으며, 더욱 고차원적인 일을 할 수 있는 여유가 생길 것이다.

[항상 배울게 있다]

매우 경력이 화려하고 뛰어난 개발자라해도, 다른 사람에게서 뭔가 배울 것이 항상 있다. 나는 모든 것을 다 알고 있다 혹은 나는 어떤 다른 개발자보다도 뛰어나다고 스스로 단정을 내려버리는 것 만큼, 당신의 경력과 개인적 발전에 저해되는 행위는 없을 것이다.

—————————-번역문 끝——————————–

ps … 그래 자만심을 버리자.. 항상 초심의 마음으로,…..

CC BY-NC 4.0 개발자의 마음가짐(인용글) by from __future__ import dream is licensed under a Creative Commons Attribution-NonCommercial 4.0 International Licen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