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떻게 하면 Data Scientist가 될 수 있나요?

요즘 새로운 회사 명함에 들어갈 직함 비슷한 것들을 고민해 볼 기회가 있어서 검색을 해봤는데, 아주 좋은 글이 있어서 정리해 본다.

글의 제목은 How do I become a data scientist? 이라는 질문에 답글인데, Kamil의 답변이 아주 구체적이다.

요약해보면

통계적인 데이터 분석 능력, 기계학습 및 데이터 마이닝에 익숙해야 하며 분산 컴퓨팅과 정보검색에 정통해야 하고 동시에 컴퓨터 쪽 알고리즘과 자료구조를 마스터 해야 한다고 쓰여 있다. (특히 통계 분석으로는 R을 배우라고 추천한다.)

더욱이 일반적인 통계학과 커리큘럼에서는 대용량 데이터를 대상으로 하는 분석 방법에 대해서 전혀 가르쳐 주지 않기 때문에 커리큘럼 만으로는 대용량 데이터 분석을 하기 쉽지 않은데, 오히려 이 때문에 대용량 데이터 분석을 수행 할 수 있는 능력이 더 필요할 수 있다고 한다.

긴 글이지만 하여튼 상당히 구체적으로 설명을 해줘서 너무도 반가운 글이 아닐 수 없고 옆에 끼워두고 두고두고 리마인드 해야 될 글이라 생각된다.

여튼 부족한 부분이 없지는 않지만 공식 직함으로 Data Scientist라고 넣어도 큰 결격 사유는 없을거라 생각해 본다. 물론 자만이라기 보다는 ‘자리가 사람을 만든다’는 속담을 살짝 믿어볼 따름이다. ^^;

0 0 votes
Article Rating
Subscribe
Notify of
guest

8 Comments
Oldest
Newest Most Voted
Inline Feedbacks
View all comments
Jinyoung Kim

예전에 한번 보았다가 넘긴 포스트인데, 이번에 고감자님 소개로 다시 보게 되네요… Data Science는 이론과 실무가 겸비되야 하는 종합 예술인 것 같아요. 저도 시작하는 입장이긴 하지만, 무작정 알고리즘을 파기 보다는 자신의 분야(예: 정보 검색)를 세부적으로 정하고 공부를 하시라고 말씀드리고 싶네요 😉

Anonymous

아무래도 정보검색이 해당 분야를 가장 심도깊게 다루는 업무 분야라는 생각이 저도 드네요. 어쩌면 운이 좋은것일수도요..

그리고 이론과 실무가 겸비되어야 된다는 말씀 전적으로 공감합니다. ^^

Smiler Seo

기대됩니다 ^^

Anonymous

상원씨 그날 만나서 반가웠어요.. ^^

DoHyun Lee

제가 앞으로 해보고 싶은 분야인데 갈 길이 멀군요ㅎㅎ

Anonymous

하나하나 차근차근 하다보면 가능합니다.
물론 저도 진행형이긴 하지만요… ^^;

윤재연

이번 학기부터 허명회 교수님의 ‘탐색적 데이터 분석’이라는 과목을 듣는데 첫 시간에 고감자님 하고 비슷한 말씀으로 Data Scientist에 대해서 정의를 하셨습니다. 
1. 통계학
2. 컴퓨터 엔지니어링
3. 인문적인 소양후, 아직 갈 길이 먼 것 같습니다 ㅋㅋㅋ

Anonymous

허명회 교수님 강의를 들으실 수 있다니 정말 부럽습니다. ㅋ 저는 책으로만 접하는 관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