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일동안 고민하고 코딩하고 테스트하고를 반복 하다가 결국 사내 machine learning 커뮤니티에 질문을 던졌다.
미국시간으로 새벽에 메일을 받았을텐데, 어느 마음씨 좋은 Yahoo! research팀의 scientist분이 답변을 주셨다. 내 짧은 메일의 내용을 200% 이해하고 있었으며 정확하게 핵심을 짚어서 답변을 해주셨다.
답변보다 놀라웠던점은 내가 하는 작업과 알고리즘에 대해서 훤히 들여다 보는 그 혜안이였다. 그분이 통한건지 내가 통하게 질문을 했던건지…..쩝
사실 그동안 문제를 고민하는게 고통스럽지는 않았다. 나름대로 재미 있었고 그 마침표를 내가 찍기를 바랬는데 멀리 이역만리에 있는 분에게 도움을 받아서 해결을 했다. 이제는 벡터 공간의 ML 문제에 대해서 누구에게 이야기 해도 잘 이야기 할 수 있을거 같다는 생각이 든다.
이분이 해줬던 답변은 dot product의 Partition law(분배법칙)를 활용하라는 간단한 답변이였는데 그 답변 두줄이 내 정신을 확~ 환기를 시켜버렸다. 그 후 고민을 통해 이 law를 적용하기 위해서 벡터의 스케일링 함수의 적용 시기부터 통일하고 바꿔야 된다는걸 알았고, 이것을 기반으로 예전에 짜던 코드를 다시 점검하는 계기가 되었다.
그 후에 다른 한통의 메일이 더 왔는데, 그분은 논문 2개를 던져주며 읽어보라고 했다. 그러면서 방법이 있으니 조금 고민하면 해결할 수 있다고만 말하더라.
재밋는건 그 두분이 다… Yahoo! Research 소속의 연구원들이라는것이였다.
세계 최고 대학 출신의 Machine Learning 달인들…
나도 저렇게 친절하게 답변해줄 수 있는 내공있는 사람이 되도록 노력해야 겠다.
Yahoo! Research팀의 도움을 받아서… by from __future__ import dream is licensed under a Creative Commons Attribution-NonCommercial 4.0 International Licen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