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resentation Skill

최근 7th ACC의 설문조사에서 발표자들 중에서 1등을 했다는 연락을 ZDnet에서 받아 기자분들이 보고서와 함께 방문을 했었다. 발표를 하면서 느낄 수 있었던 열의가 그대로 설문조사로 표출되는 개인적으로 참 하기 힘든 경험을 했었다.

데이터 분석, 데이터 과학자의 중요 덕목으로 Presentation Skill일 손꼽고, 작년부터 데이터 과학자로 일하면서 이 부분에 대해서 많은 고민을 해왔는데, 중요한 방점하나를 찍은게 아닌가 하는 생각을 해본다.

 

그날 성공적인 발표를 할 수 있었던 이유는 단 하나였다.

“여기온 청중들이 듣고 싶어 하는 내용이 무엇인가?”

그리고

“그 내용들 중에서 나만이 해줄 수 있는 이야기는 무엇인가?”

 

이런 고민 끝에 빅 데이터 분석 경험에 대한 공유를 잘 할 수 있었던 거 같다.

 

화려한 PPT도 중요하다고 생각한다. 하지만 그보다 더 중요한 것은 내가 청중들에게 이야기 해줄 수 있는 내용이 그들에게 어떤 가치를 제공할 수 있는지 고민하는 일이라 생각한다. 하지만 이도 밑천이 없으면 고민도 할 수 없다. 따라서 좋은 경험을 많이 하고 여러 현존하는 문제들에 평소에 고민을 하지 않으면 안될 것이다.

CC BY-NC 4.0 Presentation Skill by from __future__ import dream is licensed under a Creative Commons Attribution-NonCommercial 4.0 International Licen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