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팸 블로그 문제

오늘 간만에 올블로그에 들렀다가 스팸 블로그에 대한 포스팅을 여러개 봤다.

휴우… 한달에 600달러 정도를 adsense로 벌수 있는 그런 스팸 블로그를 만드는 사람들이 실제 있었고 툴도 있는거 같다. 그런데 그 방법이라는게 정말 기상 천외하다.

기존의 adsense로 먹고사는 순진한 사람들은 그저 인기 키워드를 근거로 해서 뉴스글을 블로그에 넣는 방법을 사용해서  트래픽을 유발함으로 수익을 얻고 있다. 한마디로 펌 블로그인데 이런 블로그는 dedup 알고리즘을 적용해 랭킹을 내릴수 있는 여지가 있는 블로그들이다.
한마디로 블로그 스피어의 데이터가 풍부해지기 전까지는 귀엽게 봐줄수 있는 그런 블로그들이다.

그런데 정말 기발한 스팸(?) 블로그가 나타났다.
최신 인기 키워드를 모니터링해서 그 키워드를 직접 검색엔진에 날려 결과 페이지 text를 그대로 포스트를 해버리는 방법이다.
물론 검색 결과로 나온 링크들도 고스란히 가지고 와서 포스팅 해버리니 검색해서 들어온 사용자도 이것이 정보를 조합한 페이지로 보일 수밖에 없고, 자신이 인지하지 못한 검색결과를 포스트에서 보고 다른 페이지로 넘어갈수도 있는 것이다.

이런 페이지를 정말 스팸 블로그라고 할 수 있을까? 그 정보라는게 펌질을 한것임에는 분명하다. 하지만 필요할수도 있는 정보이기도 하다는것이 조금은 아이러니하다. 그것도 키워드에 딱 맞는 검색 결과이니 두말할것도 없다.

아래는 내가 “정일우 키스신”키워드로 찾은 스팸 블로그이다.

http://newsgirl.tistory.com/3

사용자 삽입 이미지
화면을 보면 네이버 검색 결과를 복사해 온걸로 보인다.

정말 아이디어에 감격할 따름이다. 저런 기발한 생각을 할 수 있는 사람이 우리팀에 있어야 하는데. ㅎㅎ

어찌되었건 블로그 검색의 freshness가 가장 좋은 네이버 블로그 검색이 해결하는 모습을 보는것도 재미있을거 같다.
저런 사이트가 늘어난다면 과연 어떻게 해결해 나갈까?

그리고 나라면 어떻게 해결할까?

CC BY-NC 4.0 스팸 블로그 문제 by from __future__ import dream is licensed under a Creative Commons Attribution-NonCommercial 4.0 International Licen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