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년만인가? 이 책의 1판이 나온 뒤에 얼마나 오타 때문에 고생을 했는지, 하지만 국내에 볼만한 패턴인식 책이 이 책 뿐인지라, 수식을 검색해 가면서 봤던 기억이 난다.
엇그제 서점 갔더니 개정판이 나와서 구매했는데, 4년 전에 없던 Decision Tree와 Boost 두 챕터가 추가되었더라…
4년전에 비하면 편집이 정말 잘 나온거 같다는 느낌이 든다. 수식 편집도 맘에 들고… 두께도…
이 책을 처음 볼 때는 무척이나 어려웠던 기억이 난다. EM 알고리즘을 아무리 봐도 이해가 가지 않았던 기억을 다시 상기 시켜 보면 지금은 정말 양반 다 된거 같다. 그래도 어떻게든지 수식을 이해해 보려 고민에 고민을 했던 지난날 덕분에 그래도 지금은 쬐금 이쪽 분야에 대해서 안다고 할 수 있는거 같다.
패턴인식… 기계학습… 데이터 마이닝… 뭐 분야에 따라 다른 이름으로 불리우기도 하는 학문 영역이지만, 컴퓨터 사이언스의 서브 토픽 중에서 가장 흥미 진진하고 재미있는 분야중에 하나가 이 분야가 아닐까 생각해 본다.
여러 추억이 있었던 1판 때문에 2판을 구매할 수 밖에 없었다. 저자도 성장했겠고, 나도 성장하고… 그리고 다시 한번 책을 통해서 대화를 즐겨볼 따름이다.
좋은 평가 감사합니다. 초판의 이미지를 개선하기 위해 w작년에 저자와 저, 수식을 검산해준 박사 과정 학생 모두 뜨거운 여름을 보냈답니다. 그리고 이 겨울에 ‘고감자’님의 평을 들으니 무척 뿌듯하네요. 앞으로도 한빛에 많은 관심 부탁드립니다. (from 개정판 담당자)
저는 이런 전문서를 내려고 하신 담당자분이 저는 더 대단하다고 생각되네요. 쉽지 않으셨을 텐데 말이죠.. ^^;
패턴인식을 이제 공부해보려고 합니다. 결정트리에 대한 설명은 어떤지요..? OpenCV 제대로 배우기에도 결정트리가 나오는데 도저히 어떤 말인지 이해가 안됩니다.. 계속 보고 또 보면 이해가 될까요..? 아니면 이책을 보는 게 더 나을까요..???? ㅠㅠ
결정트리는 패턴인식 알고리즘 중에서 가장 간단하고 직관적인 알고리즘입니다. 일단 이해를 위해 위 책도 조금의 부족함이 없을거라 생각합니다.
그리고 실제 알고리즘을 돌려보기 위해서 weka같은 툴을 가지고 돌려보시는것을 추천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