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실 이번 망년회는 오늘 망년회를 끝으로 끝났다.
여태 30년 가까이 살면서 망년회를 1차로 햄버거 집에서 저녁식사하면서 수다떨고, 2차로 커피숍 가서 수다떨고 그 커피숍에서 제일 마지막으로 쫓겨나듯이 나온 경우는 처음이였다.
이런 괴상하고 처음 경험하는 망년회 스타일이 낫설기도 하지만 나름 의미도 많았다.
1차에서 검색.. 특히나 루씬(Lucene)에 대한 이야기로 썰을 풀고, 집필과 번역 작업이 어떻다는 이야기도 하고 내년에는 뭐하고 싶다 이거 어떠냐 하는 이야기들이 주를 이루었다.
사실 요즘 루씬(Lucene)을 다시 보기 위해 슬슬 준비를 하고 있기도 하다. 방금전에는 위키피디어를 검색해 보기 위해 위키피디어 백업 파일을 받아오기도 했다. (내일 아침 정도면 다 받아지겠지?)
2차에서는 분산검색, 그리고 대용량 검색에 대한 이야기 좀 하다가 conv2님이 추천해주신 책에 낚여서 방금 아마존에서 주문해 버렸다. ㅜㅜ
Building Search Applications: Lucene, LingPipe, and Gate
그리고 책 두권을 선물로 받았다.
한개는 역시나 conv2님의 영상처리 전문서적… 오우~~~
나머지는 에세이..
오픈소스 GS를 이용한 디지털 영상처리 기본 프로그래밍은 2008 강컴 어워드를 받은 책이였다. @.@
사실 살짝 본 소감을 말하자면 초급자 딱지를 땐 중급자를 위한 심도 깊은 내용들이 좀 있었다. 내가 좋아하는 확률 통계 수식이 좀 나오더라. DSP 과목 때 배운 푸리에 변환도 나오구. ㅎㅎㅎㅎ
그래서 그런지 개인적으로 예전 책보다 살짝 맘에 더 든다.
사실 이미지 처리를 해보고 싶은 마음이 있기는 하다.
특히나 이미지에서 텍스트 인식하는 것은 정말 해보고 싶다.
그리고 오픈마루에 있는 수혁이형도 있었는데 나름 2008년 매우 바쁘게 보낸거 같더라. 그리고 2009년에도 바쁘게 살거 같은 예감도 들었다.
이렇게 별난 세사람이 모인 망년회는 끝이 났다.
2008년 마지막 망년회 by from __future__ import dream is licensed under a Creative Commons Attribution-NonCommercial 4.0 International Licen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