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의 디지털 자료들에 대한 소유권

오늘 기사글을 보다가 블로거가 사망한 이후에 그 블로그 자료에 대한 소유권에 대해서 어떻게 할것인가 하는 기사를 봤다.

그래서 생각난김에 내 블로그 계정을 비롯해 여러 서비스를 나열하고 정리해 보고자 한다.

일단 이 블로그는 워드프레스 개인 호스팅 계정이며 http://www.mireene.com/ 에서 호스팅 되고 있다. 포스팅 개수가 꽤 되는데 전체글중에 비공개 글이 내 예상에는 20% 정도는 되리라 생각한다. 블로그의 모든 글에 대한 소유권은 내가 혹시라도 사망시 아들에게 법정인 소유권을 주고 싶다. 이 모든 글과 비공개글은 아들이 내가 어떤 사람인지 모르더라고 글을 통해 나의 고민과 생각 그리고 꿈을 이해할 수 있게 해줄거라 믿는다.

그리고 그 다음으로 중요한 계정은 플리커 계정이다.
아이디는 gogamza이며 역시 모든 사진에 대한 소유권 및 열람권을 가족에게 주고 싶다. 대부분의 사진이 아들의 커가는 사진이며 동영상이다. 따라서 내 블로그 데이터 다음으로 소중한 자료들이다.

이 이외에 페이스북이며, 지메일 계정이며 등등이 있는데, 위에 열람한 서비스보다는 큰 가치가 없다고 생각해서 이들은 생략했다.

뭐 법적인 효력이 있든 없든, 이렇게 써놓으니 좀 마음이 놓이는건 사실이군. 역시 생각해보니 내가 가진 가장 큰 디지털 자산은 블로그구나….  근데 빨리 깨진 링크 다 고쳐야 하는데.. 쩝.. ㅋㅋ

CC BY-NC 4.0 나의 디지털 자료들에 대한 소유권 by from __future__ import dream is licensed under a Creative Commons Attribution-NonCommercial 4.0 International Licen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