월간 마소 연재) R로 하는 멀티코어 병렬프로그래밍

지난달에 휴가 내면서까지 원고 데드라인을 맞췄던 ‘R로 하는 Big Data 분석’ 2회 연재를 월간 마소8월호 출간에 맞춰서 공개한다.

1회는 기말고사에 좀 집중하려고 팀원분에게 부탁을 드려서 잘 해결 되었으나 2회는 역시 kmobile 강연하고 거의 겹치는 바람에 집중을 못하고 있다가 결국 휴가내고 하루 집중해서 해결 했다.

doSMPRmpi, 그리고 snowfall이라는 멀티코어 분산처리 패키지를 중심으로 설명을 했고, 인터넷에도 공개된 자료가 거의 없는데, 그나마 참고문헌에 있던 자료들이 너무 좋아서 많은 참고와 공부를 통해서 잘 마무리 된 듯 하다. 역시 학습의 최고 수준은 남에게 뭔가를 설명하는 것이라는 것을 이번에도 느낄 수 있었다.

이 글을 읽고 좀더 살펴보고 싶은 분들은 참고문헌을 살펴보시길 권하는 바이다. 거의 금번 연재가 참고문헌에 있는 내용들을 한글로 정리하는 수준이였으니 말이다.   

3회는 Hadoop과 R을 결합한 RHipe 에 대한 내용을 주로 다루게 될 듯 하다.

 

R로 하는 멀티코어 병렬프로그래밍

CC BY-NC 4.0 월간 마소 연재) R로 하는 멀티코어 병렬프로그래밍 by from __future__ import dream is licensed under a Creative Commons Attribution-NonCommercial 4.0 International Licen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