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에도 R 통계분석 시장이…

오늘 아침에 facebook 메시지를 통해서 알았는데, 월간 마소 빅 데이터 연재에서 잠시 소개했던 Revolution Analytics의 R 상용버전의 한국 진출 소식을 접할 수 있었다. 생각보다 상당히 빠른 행보인데, 아무래도 국내 메이저 제조업체가 R을 염두에 두고 있는 관계로 진행이 빨리 된 거 같다는 생각을 해본다. R은 분석 툴로서 가치를 가지고 있고 이를 기반을 어떤 가치를 고객에게 제공할지는 국내 총판회사가 고민하게 될 주된 과제가 되지 않을까 한다.  

데이터 분석이나 데이터 마이닝에서 R의 사용이 급증하고 있는 상황에서 SAS나 SPSS의 시장을 서서히 잠식해 나갈 거라는 생각을 해본다. 통계분석 뿐만 아니라 scientific calculation과 관련된 matlab같은 툴도 R로 바꿔 쓰자는 공감대가 형성되고 있어서 R의 성장 가능성은 점점 커지리라 생각한다.

무엇보다 오픈소스 그리고 공짜라는 장점 때문에 학생이나 일반 엔지니어들이 접근하기 쉽고, 이런 Hign End 제품의 출현으로 대 용량 분석에 대한 유연함을 가질 수 있는 R 생태계가 너무 마음에 든다. 물론 위 상용버전을 쓰지 않고서도 직접 highperformance computing 관련 패키지를 자유롭게 설치해서 위와 유사한 환경을 만들 수도 있다는 선택 사항도 가지고 있다.

CC BY-NC 4.0 국내에도 R 통계분석 시장이… by from __future__ import dream is licensed under a Creative Commons Attribution-NonCommercial 4.0 International License.

이 글은 미분류 카테고리에 분류되었고 태그가 있으며 고감자님에 의해 작성되었습니다. 고유주소 북마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