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orea R CRAN 미러링

최근 새로운 Korea R CRAN 미러링 서버가 올라왔다. 이 준비는, 넥스알 데이터 분석팀에서 했고, 웹 서버 세팅부터 운영까지 분석팀에서 하고 있다(뭐 정확하게는 내가 하고 있지만. ㅋ ).

 

서버 업데이트 주기는 하루 2번이며 미러링 status를 보면 대강 어느 시간이 업데이트 시간인지 알 수 있다. 하루 두번이면 상당한 주기여서 가장 최신의 패키지라도 빨리 받아볼 수 있다.

미러링 서버 준비를 서둘렀던 이유는 고려대 서버가 상당한 보안 규정 때문에 패키지 상당수 다운로드를 막고 있어 처음 R을 사용하는 사용자 분들의 경우 R의 좋은 패키지 시스템을 전혀 맛보기도 전에  실망해 사용을 포기할 것을 염려해서이다(물론 잘 아시는 분들은 미러링 서버를 외국에 맞춰서 사용할 수도 있겠지만…). 게다가 고려대 서버를 어떻게든 정상적인 상태로 운영할 수 있게 만들어 보려고 고려대 보안 담당자와도 전화통화까지 했는데, 학교 내부 보안 규정이라서 어떻게 해볼 수가 없어서 결국 내려가게 되었다.

여튼 미러링 서버에 문제가 있으면 이쪽 블로그에 글을 써주셔도 되고 메일로 연락을 주셔도 된다.

CC BY-NC 4.0 Korea R CRAN 미러링 by from __future__ import dream is licensed under a Creative Commons Attribution-NonCommercial 4.0 International Licen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