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로그 구독자 증가 추이

구글 피드 버너에서 이 블로그에 대한 통계 데이터 csv 파일을 다운받아서 ggplot2로 플로팅 해봤다.

 

아래 보면 2010년 중반의 갑작스런 구독자 감소는 데이터 누락인지, 아니면 많은 RSS 리더기 업체가 서비스를 중단해서 그런건지 모르지만 결국 구글 리더가 흡수했는지 전체적인 증가 추세에는 큰 영향이 없는걸로 보인다. (아주 짧은 주기의 상승 하강이 있는데, 이런 것을 보니 평활화를 해야 겠다는 생각이 들지만 일단 의미 없으니 패스! )

 

재밋는 사실은 순수한 검색 기반 데이터 분석에 대한 글을 많이 쓸 때 방문자들의 Hit수가 가장 많았다는 것을 알 수 있다. 하지만 R관련 데이터 분석 관련 글을 쓰는 요즘은 그다지 Hits수가 높지는 않지만 최근 4년 동안의 패턴을 볼 때 지속적인 구독자 상승 추세를 보이고 있다는 것을 알 수 있다.  

 

image

이미지를 클릭하면 더 상세한 내용을 볼 수 있다.

 

이 블로그는 개인적으로 느끼고 공부한 것들 그리고 그런 모든 경험을 기반으로 새로운 아이디어나 창조를 하는 고민의 정리물이다. 누굴 위해서 쓴 것도 아닌 그 어떤 다른 불순한 목적도 없어서 아마도 이 블로그가 오랫동안 생존해 온것 같다.

블로그를 운영하면서 “텍스트로 무언가를 정리”하고 “누군가에서 설명하는 과정” 이 자체가 배움의 결과를 가장 확실하게 확인할 수 있는 방법이라는 사실을 누구보다 확실하게 알 수 있었다.  

CC BY-NC 4.0 블로그 구독자 증가 추이 by from __future__ import dream is licensed under a Creative Commons Attribution-NonCommercial 4.0 International Licen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