책을 쓰고 있다.

올해 초 부터인가 그 동안 데이터 분석이나 시각화 그리고 R에 대해서 조금씩 블로그에 정리해 두었는데, 이들을 기반으로 책을 써볼까 하는 생각을 해봤다.  그러다가 서민구님이 이미 비슷한 생각으로 을 쓰시는 것을 알게 된 후부터 크게 깨닫고 바로 집필에 들어갔다.

사실 이전에 번역을 해본적이 있었는데, 번역과는 다르게 집필은 자신이 의도한 바대로 책을 쓰고 마치는 시점에서 책을 출판할 출판사에 제안하거나 1인 출판을 해볼 수도 있을 거 같다는 생각을 하면서 원고를 쓰는데 큰 자유로움을 느끼며 작성하고 있다. 책으로 돈을 벌 생각보다는 좀더 시장에 없는 유니크한 책을 내고 싶다는 생각이 들었고, 외국처럼 초안을 공개하고 좀더 보강된 원고는 출판서나 유료 이북으로 보게끔 유도하고 싶은 생각도 들었다. (한마디로 책 내용에 자신이 있다는 의미…)

단 몇 줄이라도 하루에 글을 쓴다는 게 쉬운것이 아니지만, 여러 도구의 도움으로 아주 편하게 쓰고 있다.

`RStudio + knitr + R + Latex + bitbucket’ 으로 아주 감사하게 쓰고 있다(나중에 Latex관련 출판이 가능한 곳이 어디가 될지 모르지만 최소한 R관련 집필은 이 조합이 거의 최고지 않을까 싶다).

R 문법과 전처리 그리고 시각화 부분 정도만 어느정도 되면 온라인에 오픈을 할 생각이며, 현재 2장 문법과 전처리 부분을 집필하고 있다. 

CC BY-NC 4.0 책을 쓰고 있다. by from __future__ import dream is licensed under a Creative Commons Attribution-NonCommercial 4.0 International Licen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