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연히 제안받은 글쓰기가 책이 되기까지…

R로 하는 데이터 시각화

책이 나왔다. 제목은 R로 하는 데이터 시각화

약 200페이지정도 되는 이 책이 나오기까지 정말 많은 과정을 거쳤는데… 책을 거의 쓸 생각을 하지 못했던 작년 6월쯤 한 프리렌서 편집자분께서 가볍게 연재로 시작하자는 말씀을 듣고 시작한 시각화책이 이렇게 출간까지 될 줄이야 정말 예상치 못한 일이다. 연재로 끝날 집필이 너무 아까워 그 콘텐츠를 Latex으로 다시 구성해서 책과 유사한 형태로 만들게 되었고 이걸 블로그에 오픈하게 되면서 많은 분들의 피드백과 관심을 받았다. 그러면서 올 중반 한빛 미디어 출판사 관계자 분들의 제안을 받아 이렇게 책으로 나오게 되었다.

출판하자는 제안에 대해 초반에 부정적인 입장을 띈게 사실이었다. 왜냐면 이미 대중에 콘텐츠가 공개되었으며 애초에 출판보다는 대중에 콘텐츠를 공개함으로써 대중에의해 책의 내용이 유지되길 기대했던게 사실이기 때문이다. 그러면서 몇몇 분들에게 함께 집필하자는 제안도 받았으나 방향이 맞질 않아 몇번의 거절을 하는 와중에 제안을 받게 된 것이었다.

애초에 책공개의 목적도 그랬고 Latex책을 구성해서 bitbucket에 집필 이력관리를 하면서 집필을 하게된 이유도 더 많은 집필진을 모집해서 좀더 내용을 풍부하게 만들고 그것을 대중에 공유해 콘텐츠가 생명력을 얻어서 오픈소스처럼 숨쉬게 하고 싶은게 가장 큰 이유였는데, 생각만큼 진전이 되질 않아 뭔가 구심점을 만들어서 한 스텝을 마무리 하고 싶어서 출판 제안을 받아들이게 되었다.

출판을 제안 받을때 출판사와 세가지 약속을 한게 있었다.

  1. 책에 대해서 몇번의 콘텐츠 업데이트를 허용해 달라(독자의 추가 부담없이).
  2. 책이 출판되더라도 블로그에 오픈된 기존 책은 계속 공개를 할 수 있도록 해달라.
  3. 초반 연재를 제안한 편집자분과 집필작업을 하게 해달라.

위 제안에 대해서 흔쾌히 출판사에서 허락을 하게 되면서 집필 계약을 하게 되었고 이렇게 책으로 나오게 되었다. 무엇보다 위와 같은 제안을 받아들여준 한빛 미디어 관계자 분들에게 다시한번 감사의 마음을 전하고 싶다.

책의 콘텐츠는 가장 최근에 각광을 받고 있는 몇가지 시각화라는 주제와 밀접한 관련이 있는 R 패키지에 대한 설명을 주로 다루고 있어서 추후 내용이 업데이트될 가능성이 많다는 이유로 첫번째 조건을 걸게 되었고, 애초에 대중에 콘텐츠를 공개하고자 하는 개인적인 약속을 지키고 싶어서 두번째 제안을 했었다. 그리고 이런 이유때문에 이북이 적절하다는 판단이 들었으며 결과적으로 타당한 결정이었다는 것을 오늘에서야  피부로 느낄 수 있었다.

책을 쓰면서 책을 쓰는 도구였던 knitr + RStudio + R + Latex + git 게다가 책의 주제인 ggplot2 및 그밖의 패키지들 모두 오픈소스였고 이들에 대한 이야기를 쓰면서 이들의 문서를 보고 소화하는 과정을 거치고 다시 글을 쓰면서 이들을 만든 개발자들과 공동집필한거나 다름없다는 생각을 했다. 다시한번 이런 오픈소스를 통해 대중의 삶의 질을 높여준 개발자 분들에게 공을 돌리고 싶다.

일단 출판사의 배려로 오픈된 기존 책은 계속 오픈을 시켜둘 생각이나 더이상 오픈된 책에 대한 내용 업데이트를 없을 거라는 것에 대해 미리 양해를 구하고 싶으며 오픈된 책과 출판된 책은 많은 내용을 공유하고 있으나 출판서와 차별을 두기 위해 많은 내용이 추가되고 정리되었음을 목차만으로도 알 수 있을 거라 생각한다. 그리고 시각화 책인만큼 책에 포함된 이미지의 해상도에 대해 책에 넣을 수 있는 최고의 해상도로 넣었으며 이 또한 R 시각화의 하나의 힘이라고 말하고 싶다. 이러다 보니 책 분량이 늘어나게 되었고 한빛 미디어 역사상 최고의 이북 가격으로 책정이 된게 아닐까 싶다.

개인적으로 책 집필도 처음이었으며 집필을 Latex으로 해본것도 처음이며 이북출판도 처음인 처음 투성이인 도전이었다는 것과 내 버킷리스트에 있던 집필에 대한 항목에 대해 목표 달성을 한 중요한 하나의 획으로 기억될 그런 출판이며 다음 도전을 위한 큰 시금석이 될 거란 기대를 해본다.

CC BY-NC 4.0 우연히 제안받은 글쓰기가 책이 되기까지… by from __future__ import dream is licensed under a Creative Commons Attribution-NonCommercial 4.0 International Licen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