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OpenSci Text Workshop 참석차 런던에…

rOpenSci Text Workshop에 참석하기 위해 가족과 영국에 왔다.

 

 

이 워크샵은 올 연초에 초대를 받아 Europian Rearch Conceil의 펀딩으로 숙박과 항공료를 제공받아 오게 되었다. 무엇보다 변방의 언어인 한글에 대해서 관심을 가지고 초청해준 관계자 분들에게 감사의 마음을 전하고 싶다.

이 워크샵의 목적은 R을 기반으로 하는 텍스트 분석 패키지들의 개발자들이 모여 서로의 경험을 공유하고 추후 협력의 방향을 잡는것이다.  얼굴을 보고 서로의 스페셜리티를 확인하고 앞으로 잘 해보자하고 결의하는 그러한 자리이다. 물론 그 자리에서 여러가지 테스트와 더불어 코드 작성도 할 것으로 보인다.

이 모임에서 CJK(Chinese, Japanese, Korean) 논의그룹에 참여하고 있고, 주로 지금까지 하던대로 R에서의 한글 텍스트 분석 이슈에 대해서 이야기하고 이들에 대한 해결방안 계획까지 이야기할 것이다.

이번 기회로 다른 패키지 개발자들과 협력포인트를 만들어 좀더 생산적인 패키지 개발과 한글 지원이 가능해졌으면 하는 소망이 있다.

CC BY-NC 4.0 rOpenSci Text Workshop 참석차 런던에… by from __future__ import dream is licensed under a Creative Commons Attribution-NonCommercial 4.0 International Licen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