루씬에 대해서 몇가지…

루씬(Lucene)을 분석하면서 여러 사이트를 검색해보고 메일링도 받아보고 그러는 중인데 의외로 자료가 적음에 실망을 했지만 조금이나마 힘이 될 수 있는 주소 몇개를 알아냈다.

1. 루씬 개발 메일링 리스트

2. 루씬을 이해하기 위한 정보검색 자료들

3. 루씬 창시자 더그커팅의 블로그

더그 커팅의 블로그로 가보면 현재 그는 야후에서 일하고 있는것으로 나와있다. 그리고 간간히 여러 대학에서 정보검색에 대한 강의도 하고 있는거 같구, 따라서 강의 자료같은것도 부분이나마 다운받아서 볼 수 있다.

정보검색 자료들은 뭐 내내 검개그에서 조언해주었던 자료들이 대부분 포함되어 있다. 그리고 웹 자료들도 정리가 잘되어 있어 참고하는데 무리가 없을듯 하다.

마지막으로 루씬 메일링 리스트는 게시판 주소를 아예 링크를 걸어버렸는데 이곳에서 루씬 핵심 엔진을 만들었던 많은 사람들의 생각들을 엿볼 수 있다. 그리고 그들이 제시하는 참고 자료는 아주 유용하더라.

소스분석을 하는 와중에 외국 검색엔진의 색인DB가 왜 압축률이 좋은지 알 수 있었다.

쪼잔하고 잔머리 굴리는거 같아보일지 모르겠지만, 그들은 1Bit를 정말 소중이 여긴다는거를 알 수 있었다.
어떻게 하면 성능저하 없이 색인 용량을 줄일 수 있을까하는 고민의 흔적들이 소스 곳곳에 나와 있는걸 알 수 있었다.

분석 내내 머리가 답답하고 깨질거 같이 복잡했지만 얻는게 많은 분석작업 이였던거 같다.
드디에 파일시스템 강좌도 내일이 마지막이 될 거 같다.

CC BY-NC 4.0 루씬에 대해서 몇가지… by from __future__ import dream is licensed under a Creative Commons Attribution-NonCommercial 4.0 International Licen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