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학에서 쓰는 기호 정리

내가 정리한건 아니고 예전에 정보검색책을 볼때 어디선가 찾은건데, 출처가 생각이 안난다.(원작자에겐 정말 죄송합니다. 나중에 보시고 누구라고 뎃글이라두 달아주시면 고맙겠습니다. 바로 링크 걸겠습니다. ^^;)

바탕화면에 두고 계속 보고 있다가 이걸 블로그에 올려 놓으면 좋을거 같아서 올려본다.
물론 나의 편의를 위해서지만 말이다.

원문을 그대로 넣었다. 따라서 첫부분의 저작자 분 생각도 함께 넣었다.


제가 보기엔 모두 다 수학기호 같지는 않은데요,
수학기호라 하면 수학에서 정의되어 있는 어떤 의미를 가지고 있어야 해요.
사칙연산기호인 +, -, ×, ÷또는 집합기호인 ∈ ∋ ∪ ⊃ ∩와 같은…
그리스문자중에서도 특수한 의미를 가지고 있는 σ, ∑등은 수학기호라고 할수 있지만, α나 β같은 것은 그냥 수를 대신해서 사용하는 문자 정도이기 때문에 그것을 수학기호라고 부를 수는 없습니다.
위의 기호들의 출처는 알 수 없지만, 대부분 수학기호라기 보다는 천문학이나 이공계과학분야에서 더 많이 사용되는 기호 같군요. 단위들도 많이 보이는데 모든 측량단위를 수학기호로 분류하기에는 무리가 있죠. 각분야에서 공통으로 사용하는 단위일뿐입니다.


cosΘ 같은 것은 “하이퍼블릭코사인”이라고 읽는 쌍곡삼각함수의 한 종류를 말하는 것 같은데.. 코사인쎄타를 쓴것인지.. 하이퍼블릭코사인을 쓴것인지 잘 분간은 안되지만, 수학에서는 그냥 cosh 라고 씁니다.
화씨(℉)나 섭씨(℃)단위도 그렇고, 세제곱 기호가 붙은 넓이 단위도 그렇고.. 옴(Ω)두 그렇고.. 수학에서는 거의 사용 안됩니다. 차라리 카이제곱 같은게 더 수학기호답지 않을까~~ 싶은데요.


우선, 위 질문에 그리스 문자가 많이 보이는 관계로 그리스 문자를 모두 적어보겠습니다만, 아까도 말씀드렸다시피 그리스 문자 모두가 수학기호인 것은 아닙니다. 수학기호로 사용되는 것은 이들 중 몇개 없습니다.


*그리스 문자 발음
Α/α(알파) Β/β(베타) Γ/γ(감마) Δ/δ(델타) Ε/ε(엡실론) Ζ/ζ(제타) Η/η(에타) Θ/θ(쎄타) Ι/ι(요타) Κ/κ(카파) Λ/λ(람다) Μ/μ(뮤) Ν/ν(뉴) Ξ/ξ(크시) Ο/ο(오미크론) Π/π(피) Ρ/ρ(로우) Σ/σ(씨그마) Τ/τ(타우) Υ/υ(윕실론) Φ/φ(휘) Χ/χ(키 또는 카이) Ψ/ψ(프시) Ω/ω(오메가)


*질문하신 님이 적어 놓으신 기호들 중 수학기호
σ : 소문자 시그마는 표준편차를 나타내는 기호
Σ : 대문자 시그마는 아래첨자와 위첨자를 기입하여 합에 관한 기호로 사용
i : 아이. 허수단위. 제곱해서 -1이 되는 수입니다.
cosΘ : 코사인쎄타인듯 보입니다. cosθ를 쓴거 맞는지요?
(하이퍼블릭코사인-쌍곡삼각함수중 하나로 수학에서는 거의 cosh를 사용합니다)
√ – 제곱근 또는 루트라고 읽습니다.
ㅠ – 파이 : 정확한 모양을 모르겠는데, 소문자 파이는 원주율을 나타내는 기호로 3.141592… 값을 가지며, 대문자 파이는 확률에서 중복순열을 나타내거나 위첨자 아래첨자와 함께 쓰는 경우 곱에 관한 기호가 됩니다.
∫ – 인테그랄 : 적분기호
∬ – 중적분 기호로, 적분을 두번 하라는 것입니다.
V。 – ? 뭡니까 이건? 혹시 V만 쓴 것이라면 분산을 나타내는 것이긴 한데… 이건 잘 모르겠군요
± – 플러스마이너스 : 플러스 또는 마이너스 라는 뜻
× – 곱하기
÷ – 나누기
∏ – 대문자 파이군요.. 위에서 설명드렸고..
≠ – 같지앉다
∴ – 따라서 또는 그러므로
∵ – 왜냐하면
≒ – 약: 근사값을 쓸때 또는 양쪽 값이 거의 비슷할때 사용
≤ – (왼쪽이 오른쪽보다) 작거나 같다
≥ – (왼쪽이 오른쪽보다) 크거나 같다
< – (왼쪽이 오른쪽보다) 작다
> – (왼쪽이 오른쪽보다) 크다
dθ – 디쎄타 – 미분에서 사용되는 기호입니다.
≡ – 합동 또는 모듈로(mod)를 나타내는 기호인데… 아마 질문하신 님이 알파, 베타를 읽을 줄 모르신다면,, 나이가 어리신듯 한데, 만약 십대시라면, 그냥 도형의 합동 기호라고 알아두는게 좋을 듯 합니다.
∈ – (왼쪽이 오른쪽의) 원소이다.
∋ – (오른쪽이 왼쪽의) 원소이다.
⊂ – (왼쪽이 오른쪽의) 부분집합이다. (오른쪽 집합이 왼쪽 집합을) 포함한다.
⊃ – (오른쪽이 왼쪽의) 부분집합이다. (오른쪽 집합이 왼쪽 집합을) 포함한다.
∪ – 합집합
∩ – 교집합
∀ – 임의의
∃ – 존재한다. exist.



다음은 각종 단위들로 수학기호라고 하기엔 좀 뭐한 것들..
Å – 옴스트롱 또는 옴고스트롱. 10의 -10승인가 -8승인가… 뭐 그런건데, 수학에서 쓰이는 건 여태 단 한번도 본 적이 없음.
μ(마이크로) – 10의 -6승. 즉, 1/1000000 의 크기.
℉ – 화씨. 온도 단위
℃ – 섭씨. 역시 온도의 단위. 다들 아시죠..
㎛(마이크로미터) ㎝(센티미터) – 길이의 단위
㎟(제곱밀리미터)㎩ ㎢(제곱키로미터) – 넓이의 단위
㎣(세제곱밀리미터) ㎤(세제곱 센티미터) ㎥(세제곱 미터) ㎦(세제곱 키로미터) – 부피의 단위.
㏈ – 데시벨. 소리의 단위
㎲ -마이크로초. 시간의 단위
㏘ -뭐라고 쓴건지 잘 모르겠는데.. pm이라고 쓴건가요? 그렇다면 피코미터라고, 길이의 단위인데..



하여튼 뭐 그런것들이고, 참고로 수학기호 몇가지 더 적어봤습니다.사선을 겹쳐그어서 부정하는 기호들 및 다른 기호들도 많은데 왜 안써지는거죠… 음.. 수학기호 및 다른 특수 기호는 어디서 퍼와서 복사해야 하는 건지…
집합기호 : { }, ⊂,⊃,⊆,⊇,
명제기호 : ∧,∨,←,→,⇔,⇒,⇒
도형기호 : ∠(각),∽(닮음),≡(합동),?(평행),⊥(수직)
대소관계 : <, >, ≤,≥,
각종괄호 : (,),{,},[,]
적분기호 : ∫, ∬, ∮
미분기호 : ∂(편미분)
삼각함수 : sin, cos, tan, sec, cosec, cot, sinh, cosh, tanh, sech, cosech, coth, 각각의 함수에 역함수 기호(^-1)를 붙이면 arc삼각함수(=역삼각함수)가 된다.
기타 : ∞(무한대), !(팩토리얼,factorial), 기호가 표시는 안됩니다만.. 세제곱근호, 네제곱근호, 선적분, 면적분, 벡터기호, 등등 여러가지가 있습니다.

수학이 많은 책을 보면서 참고할 때가 상당히 많은데 두고두고 봐야겠다.

CC BY-NC 4.0 수학에서 쓰는 기호 정리 by from __future__ import dream is licensed under a Creative Commons Attribution-NonCommercial 4.0 International Licen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