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런 저런 문제 때문에 오픈소스로 개발하고 있던 형태소 분석기의 소스공개도 못하고 개발할 시간이 없어서 망설이고 있는 시점에 지지난주 주말에 한번 모여서 “하얀눈길”님이 추진하고자 하셨던 공개 검색엔진 개발 프로젝트가 가시화 되는거 같다.
몇일전에 공지 문서 하나가 날라왔었는데 카페에 가보니 드디어 공지가 떳다.
안녕하세요. 카페지기 하얀눈길입니다.
카페차원에서 검색엔진 개발을 시작해 보려 합니다.
자세한 사항은 아래 첨부내용 참고하시구요..
관련해서 프로젝트 진행 방향 및 방법론을 협의하고자 합니다.
장소 : 서대문구 미근동 임광빌딩 신관 3층
일시 : 2006년 11월 17일 저녁 7시30분
연락처 : 000-000-0000 (000) <- 카페가서 확인 바람
현재, typos님, 형석님, 고감자님, 싸이오블래이드님, Leesult 님이 참석할 예정이며,
프로젝트 관리를 해 보신 분이나, 검색엔진 개발경험이 있으신분들께서 자발적으로 참여해 주셨으면 합니다.
이번 협의는 전체적인 방향을 잡고자 하는 협의이므로 많은 분들을 모시지 못하는 점 양해해 주시구요.
시니어급 이상의 개발자들께서 참석하시길 권합니다.
참여코저 하시는 분들께서는 미리 연락 주시거나 댓글을 달아주시기 바랍니다.
좋은 하루 되세요
그때 여러 우려의 말씀들이 많았지만 혼자서 공개 형태소 분석기 개발하는 사람의 애환과 주변의 압박을 고려할때 검.개.그의 공식 이름으로 프로젝트를 진행 하는게 훨씬 나을거라는 생각이 들었다. 물론 내가 여기서 계속 자바로 형태소 분석기를 개발하게 될지는 모르겠다. 나보다 더 관심있고 더 잘 하시는 분들이 많으니 소스를 드리면 잘 참고하시면서 하시리라 믿는다.(유니코드 음절정보 테이블과 음소 분리 모듈 정도가 참고할만한 소스가 되지 않을까 한다. 사전은 더 훌륭한 것들이 있으니…)
typos 큰 형님은 분명히 BigTable을 밀고 나가실테고, 싸이오, 형석, Leesult 형님들은 형태소 분석기가 거의 분명할거 같고, 하얀눈길 형님은 인덱스쪽을 하시리라 예상하고 있다.
그리고 공개 한국어 사전 프로젝트도 진행하면 어떨까 한다. 모두가 입력하고 관리하는 위키같은 한국어 사전 말이다.
그럼 나는 어디로 가야하나?
BigTable?
오늘 결정해야겠군. 쩝
아래는 첨부 문서이다.
[검.개.그 공지] 검색엔진 개발 프로젝트를 진행하려 합니다. by from __future__ import dream is licensed under a Creative Commons Attribution-NonCommercial 4.0 International Licen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