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adoop tutorial workshop 후기

오늘 Hadoop tutorial workshop이 서울대 치대 건물에서 있었다.

회사분들 몇분과 같이 가서 함께 코딩도 해보고 설명도 듣고 참 좋은 시간이 되었던거 같다. 최근 시간을 들여 map/reduce 프로그래밍을 자바기반으로 해보려고 했었는데 딱 예전 느낌을 되살리기 좋은 시간이였고, 좋은 팀들과 설명 많이 들었다.

무엇보다 출간 전부터 상당히 관심이 있었던 구글을 지탱하는 기술 책을 선물로 받을 수 있어서 아주 기분이 좋았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사실 이 책은 내가 제작한 경품 프로그램으로 추첨을 하기 전에 잠깐 훓어볼 기회가 있었는데, 수년전부터구글 논문을 어렵사리 파보고 고민해 보면서 얻었던 소중한 기술들이 고스란히 아주 잘 정리가 되어 있었다.

나도 처음 부분과 몇 부분을 훓어본게 전부지만 구글 파일 시스템 뿐만아니라 그밖의 구글 전반적인 인프라와 문화까지도 생생하게 정리되어 있는것을 볼 수 있었다.
아마도 이 책이 오늘 얻었던 가장 큰 수확이 아닐까 하는 생각까지 들었다.

만일 이 글을 보시는 분들이 구글의 대용량 처리 기술에 대해서 좀더 자세하게 정리하고 싶으신 분이라면 이책을 강독하라고 추천하고 싶다.

나 역시 이번 주말을 이 책과 함께 보내면서 마음껏 대용량 처리 시스템이나 상상하면서 보내야겠다. ㅋ

ps. 경품에도 다 떨어서져 낙심하고 있던 저에게 이 책을 선물해 주신 한재선 박사님 감사합니다. ^^

CC BY-NC 4.0 Hadoop tutorial workshop 후기 by from __future__ import dream is licensed under a Creative Commons Attribution-NonCommercial 4.0 International Licen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