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hanks for 김효경

최근 한글 처리를 주로 하게 되서 처음으로 한글 관련 논문을 봤다. 임교수님 밑에서 수학을 했지만 한글 처리보다는 검색과 스팸관련해서만 공부해온 터라.. 이쪽으로 상당히 문외한 이다.

이 논문을 보고 오늘 본사에서 k-phone에 대해서 잠깐 회의 시간에 설명을 해줬다. 게다가 이것을 우리 모듈의 어느 곳에 사용하면 되는지 까지.. PM 분 등이 꽤 긍정적인 반응을 보였다.

이미 한국에서 soundex의 발전 버전을 사용하고 있고, 이게 kodex하고는 크게 다른 점이 없는 특징이 있는데, 요기 김효경님의 논문에서 k-phone 이라는 방법을 제안하고 있었다. 게다가 이 논문이 한국어  soundex에서는 가장 최신의 논문이고 정리도 잘 되어 있다. 
kodex보다는 상당히 복잡한 로직이긴 하지만 상당한 노력을 기울인 룰로 판단이 든다.
사실 살짝 만나뵈서 이 로직에 대해서 논문에서 나오지 않은 성능과 장점 그리고 노하우를 듣고 싶기도 한데, 재수 좋아서 그분이 이 포스트를 보고 코멘트를 주시면 개인적으로도 상당히 좋은 기회가 될 듯 하다.

논문 잘 봤습니다. 감사합니다.

CC BY-NC 4.0 thanks for 김효경 by from __future__ import dream is licensed under a Creative Commons Attribution-NonCommercial 4.0 International Licen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