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나라 처음이자 마지막 한글 개발툴 창조는 건재하다.

전에 창조라는 개발툴을 아시나요?라는 포스팅을 쓴적이 있다.

창조 개발툴을 아주 재미있게 썼던 기억이 이따금씩 나서 창조유저그룹을 가끔 방문하곤한다.

헉~~스 그런데 남상기님이 오랜 공백 … 진짜 오랜 공백을 깨고 이게 몇년만인가???
2000년도에인가 마지막 업데이트가 있었는데.. 그 후로 제작자이신 남상기님이 죽었는지 살았는지 몰랐다.

그런데.. 10월 31일날 창조 DB버전 베타2가 나왔더군.. ㅜㅜ
아직 베타버전이라서 인스톨본으로 배포는 안되었지만 압축만 풀어보고 실행만 시켜봤다.


역시나 시작화면도 바뀌었군…

연결 부분을 봤더니 ODBC base DB 연결을 지원하는거 같다.
아직 프로그램으로 구현해 보지는 않았지만 이래저래 속성창을 눌러보니 ODBC 설정창이 뜨더군.

아무튼 이렇고… 정식판이 나오면 간단하게 쓸만한 GUI 프로그램 만들기는 편할거 같다는 생각이 든다.

게다가 아래 업데이트 계획에 보면 네트웍 지원도 한다니 좀 기다려 볼만한거 같다.
아래는 남상기님이 쓰신 글의 한부분이다.


…..
예정업데이트 진행방향
1. DB장착(ADO로 방향을 진행합니다. 3~4개월)
2. 네트웤 지원 (1개월~2개월)
3. 웹지원(JSP 자동생성 정도라 할까… 이정도는 최소 반년은 걸리겠네요.)
…..

창조유저그룹이 그동안 명맥을 유지해온건 몇몇 열혈 사용자의 공이 컷다고 본다.
앞으로 업데이트 되지 않을지 모를 개발툴을 붙잡고 개발툴의 한계를 뛰어넘어 이것저것 개발해 내시는 분들을 보면 정말 대단하다는 생각이 들정도다

아마도 이런 분들때문에 창조유저그룹이 아직 존재하고 있는지 모르겠다.
그리고 그런 분들 덕분에 감명받은 남상기님이 개발을 재게 하셨을지도…

군대에서 마지막으로 창조를 사용해 보고 오늘 처음 실행해 봤다.
오늘 우리나라 처음이자 마지막 한글 개발툴(언어?)은 아직 건재함을 느꼈다.

CC BY-NC 4.0 우리나라 처음이자 마지막 한글 개발툴 창조는 건재하다. by from __future__ import dream is licensed under a Creative Commons Attribution-NonCommercial 4.0 International Licen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