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일 k모바일에서 추죄하는 “빅 데이터 애널리틱스 코리아 2011”에 참석해서 마지막 세션인 “Use Cases of Crowd Analysis”에 대해서 발표했다.
가장 듣고 싶었던 첫 세션 최대우 교수님의 말씀덕분에 나중에 R에 대해서 설명하는데 약간은 수월했던거 같다. 인사를 못드려서 좀 아쉽긴 한데, 앞으로 계속 뵐 일이 있을거 같다는 예감이 들어서 그나마 다행이라고 생각한다.
Wine 등급에 대한 예측 이야기에 대해서 많은 부분 코드로까지 공개를 하는 바람에 ppt에서 사람들에게 생소할거 같은 R코드를 보여주는 만행을 저지르기는 했는데, 앞으로 R 코드가 이런 분석관련 세션에서 쉽게 볼 수 있게끔 하는 어떤 시작 포인트가 되지 않을까 하는 그런 망상도 해본다.
발표 배포자료의 파워포인트와 많은 부분 수정이 이루어졌는데, 블로그에 올려드린다는 약속을 해서 이렇게 블로그 링크로 발표자료를 공유한다. 아무쪼록 발표했을때 말씀드린 것처럼 이런 크라우드 분석같은 대회가 국내에서도 활성화 되어 데이터 분석가의 기술 공유 커뮤니케이션도 많이 활성화 되었으면 하는 바램이다.
Use Cases of Crowd Analysis 발표자료 공유 by from __future__ import dream is licensed under a Creative Commons Attribution-NonCommercial 4.0 International Licen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