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 번째 R meetup

 

제 3회 Meetup을 아래와 같이 공지합니다.

일시 : 2012. 03. 22. 목요일 19:00~20:30
장소 : NexR 회의실 (강남역 2호선 부근: 서초구 서초동 1321-6 동아타워 4층 KT Cloudware)
(http://me2.do/5RCp3h)
주제 : R의 한글화 및 R 그래픽스
발표자 :
신종화님 : ”Contributed Packages의 번역: Rcmdr을 중 심으로”
유충현님 : “사용자 정의 그래프 함수 만들기”
전희원님 : “ggplot2″

추가로 발표할 주제가 있으신 분들께서는 댓글을 달아주시기 바랍니다. 그러면 발표를 하실 수 있는 시간을 만들어 드리겠습니다.

저녁거리가 될 수 있도록 간단한 다과를 준비하겠습니다.

참석을 원하시는 분들도 댓글을 달아주시기 바랍니다.

 

두 번째 meetup에서는 일이 있어서 참석을 못했는데, 1회 meetup때 KoNLP 소개에 이어 3회 meetup에는 ggplot2라는 R visualization library에 대한 소개를 해보려 한다.

개인적으로 이 ggplot2를 학습하게 된 동기는 최근 나오는 R 관련 책에서 기본 라이브러리로 다루어지는걸 많이 봐왔기 때문이다. 독자에게 양해를 구하지 않고 사용해도 될 정도로 라이브러리의 인기가 높아진 결과라 생각한다.

이번 발표도 지난번과 같이 발표 자료 없이 RStudio에서 코드를 이용해 소개를 할 예정이다.

CC BY-NC 4.0 세 번째 R meetup by from __future__ import dream is licensed under a Creative Commons Attribution-NonCommercial 4.0 International License.

이 글은 일상 카테고리에 분류되었고 태그가 있으며 고감자님에 의해 작성되었습니다. 고유주소 북마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