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려대학교 논문 다운받는 꽁수 (이것도 해킹인가?)

오늘 휴가내고 학교와서 논문자료검색을 하고 있다.

물론 나의 논문검색 1순위는 고려대학교 도서관이다. 그런데, 논문 검색을 하고 뷰잉은 되는데, 이놈의 보안 모듈때문에 도대체 print 및 원문 복사가 안된다.

정말 컴터좀 할줄안다고, 이래저래 논문을 뒤적이고, DRM 보안모듈 깔아보고 지워보고 하다가 정말 우연히 알게되었다. 보안모듈을 통하지 않고, 논문을 보는 방법을….

실제적으로 학교에 자주 오기가 힘든 나로서는 아주 중요한 꽁수임에 분명하다. 그러나 이곳에 정보를 공개하기는 좀 힘들다. 아는것만으로 죄는 안되겠지?

내가 아주 우연히 알게된 계기는 DRM 보안모듈과 야후 미니 사전이 충돌이 일어나서 알게 되었다.(이 문제를 도서관에 지적했더니만, 이상한 소리만 하더라!)
물론 가정을 두었다. view가 가능하다면 원문복사도 가능하리라 하는것을. (내 컴퓨터에 있는건데, 내가 못빼낼 이유가 없지 않은가? ㅋㅋㅋ)

간단히 힌트를 제공하자면, 패킷 캡처링 만으로도 pdf 로케이션 정보를 알수 있다.
힌트는 여기까지!

CC BY-NC 4.0 고려대학교 논문 다운받는 꽁수 (이것도 해킹인가?) by from __future__ import dream is licensed under a Creative Commons Attribution-NonCommercial 4.0 International Licen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