XBox360 해킹정보

XBox360을 구입한 뒤로 어떻게 하면 게임용도 말고 다른용도로 써볼까 하면서 이래저래 많은 사이트를 뒤지고 다니고 있다.

아니다 다를까 18일자로 실제 XBox360의 DVD드라이브의 펌웨어를 해킹한 글과 동영상이 올라와 링크를 걸어본다.

Xbox360 DVD Firmware Hacked – Video라는 글을 보면 대충 이렇다.

Hitachi-LG GDR-3120L DVD-ROM 드라이브에서 FW해킹을 시도해서 성공을 했고, Toshiba/Samsung TS-H943 DVD 드라이브도 하는법이 대동소이할 것으로 생각된다 한다.
모든 XBox360에는 실행모듈이 있는데 이 키는 MS에서만 가지고 있다고 한다.(이걸 XEX 파일이라고 부름)
그리고 이 XEX파일 안에는 mediaflag라는 헤더가 존재하는데 그 헤더에서 이것이 부팅 가능한 media인지를 감지한다고 한다.
이곳에서 쓴 해킹 방법은 DVD 펌웨어를 해킹해 DVD 드라이브에서 리포팅하는 DVD-R 미디어를 정상적인 XBox360미디어로 인식하세끔 하는것이다. 물론 정품 XBox360미디어는 특별한 방법으로 레코딩이 되어 있어서 일반적인 DVD레코더로 굽는 행위가 불가능한 섹터가 존재한다고 한다. 그 섹터를 DVD레코더에서 인지하게 되어있으니 펌웨어의 리포팅 부분만 해킹하면 된다는것이다.

그럼 이것을 지금 이용할수 있나?
현재로서는 이용하지 못한다. 대부분의 이 펌웨어를 원하는 부류들이 불법행위를 조장할것을 염려한다는 것이다. (현 팀에서는 이걸 원하지 않는다.)

펌웨어가 공개된다면, 어떤식으로 적용을 할것인가?
아마도 모드칩으로 공개가 될거 같다. 하지만 일반적인 모드칩과는 달리 DVD드라이브마다 가지고 있는 하드웨어 키를 모드칩에 집어넣는 작업을 꼭 해야만 하기 때문에 좀더 번거로울거 같다.(PC에서 DVD드라이브의 펌웨어를 직접적으로 업데이트 하지 못하게 해놓았기 때문이란다.)하지만 이 방법을 이용해 가능하다고도 하네.

MS에서 제공하는 Live나 Update가 가능한가?
이 해커 그룹은 가능하다고 본다. 다만 MS에서 해킹이 되었는지 안되었는지 확인하는 방법이 있다면 금새 막힐거지만 지금 당장으로는 Live나 Update가 가능하다고 한다.

이상 Summary 끝~

이야~ 곧 XBox360이 해킹될 날이 오겠군.
해킹되는날은 엑박이 게임기 이외의 용도로 쓰이게 될것이다.

CC BY-NC 4.0 XBox360 해킹정보 by from __future__ import dream is licensed under a Creative Commons Attribution-NonCommercial 4.0 International Licen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