질문하는 법

R.T.F.M이라는 말을 들어본 분들이 있는지 모르겠다.

1년전에 Tidy라는 html 정규화 라이브러리를 사용하다가 정말 급한 마음에 개발자에게 직접 메일을 보네 질문을 한적이 있었다. 어줍잖은 영어실력으로 정확성을 기하느라 해당 개발자가 어떻게 느꼈는지는 모르겠지만 일단 의미 전달은 잘 된듯 하였다.

그런데 답장 내용에 딱 한줄이 써 있었다.

“R.T.F.M”

이게 뭘까 하고 구글로 바로 검색을 해봤다.
KLDP위키에 설명된 글을 보고 경악을 금치 못했다.

Read The Fucking Manual

급한 마음에 아무 질문의 준비도 하지 않은채 그저 막무가내로 질문만 해댔는데 그때서야 나의 잘못을 알게 되었다.

질문 받는 사람이 정말 기분좋게 답변을 할수 있는 상황은 상대방이 문제에 대한 애정을 가지고 연구에 연구를 거듭한 끝에 정말 모르겠다는 찰라에 질문을 하는게 순리라 생각이 든다. 물론 질문자는 문제를 정말 많이 고민했고 해결책을 절실히 원하는 상황이라는 뜻을 논리적이든 연민에 호소하든 효과적으로 전달을 해야한다고 생각한다.

게다가 이런 질문 답변의 관계가 좋은 방향으로 발전을 하게되는 기폭제가 될수도 있다는 생각을 해본다. 그 라이브러리에 실제 제작자가 간과한 부분이 분명히 있을것이기 때문이다. 일단 상대방이 자신이 만든 라이브러리에 관심이 많다는건 정말 기분좋은 일이기 때문이며 또한 자신이 간과한 부분에 대한 피드백까지 해준다면 굉장한 시너지 효과가 있을것이란 생각이 든다.

질문자가 문제에 대해서 자신이 충분히 고민한 흔적을 만드는거 그 부분이 답변자에게 할수있는 최소한의 예의가 아닐까 한다.

CC BY-NC 4.0 질문하는 법 by from __future__ import dream is licensed under a Creative Commons Attribution-NonCommercial 4.0 International Licen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