웹 지도

전에 “링크“라는 책에서 웹의 지도라는 항목이 나왔었는데 이제서야 Google Pagerank 알고리즘을 분석하면서 웹 그래프를 보고 싶어 찾아봤다.

정말 해파리 처럼 생겼군. ㅋ

Munzner의 아이디어를 활용해 Hyun이 자바로 구현한 프로그램으로 만든 웹 그래프이다.(535,102노드와 601,678링크로 이루어 졌다.)

전체적인 웹의 지도를 의미하는건 아닌듯 하고 예제라고 하는데.. 아마도 이런부분에 대한 연구는 구글에서 하고 있지 않을까 한다.구글은 2004년 확인된 바로는 81억페이지를 인덱싱 하고 있으니… (다만 비주얼하게 표현을 하느냐 못하느냐의 문제일듯.)

이 그림의 대략적인 모습이 The Atlas of Cyberspace라는 책에 나와 있다고 하는데 아무래도 학교 도서관에서 찜해서 봐야 할듯 하다. 서평을 보니 “이 책이 당신의 마음을 부채질 할 것이다”라고 나와 있던데. 정말 빌려보길 부채질 하고 있군. 프린팅 상태가 좋다면 한권 살 요량도 있음이요.~~~ ㅋ

ps. 근데 정말 저번에 구입한 Google pageRank책 정말 재미있다. 관심있다면 강추.

CC BY-NC 4.0 웹 지도 by from __future__ import dream is licensed under a Creative Commons Attribution-NonCommercial 4.0 International Licen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