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ucene을 쓰고도…

자신의 검색기술에 Lucene이 기반이 되는데도 그에 대한 말 한마디 없는 사람들 참으로 대단하다는 생각이 든다.
게다가 한술 더떠서 자신의 업체가 검색기술력이 있다고 미디어에 떠들고 다닌다.

Lucene을 쓰면서 Lucene의 장점과 단점을 속시원히 말씀하고 다니시는 분들이 있는가 하면, 미디어에 Lucene이 자신의 기술인양 뻥을 치는 곳을 요즘 부쩍 많이 본다.(그런곳은 절대 Lucene을 쓴다는 말을 안한다. )

무엇보다 가장 걱정되는건, Lucene을 쓰면서도 숨기는 곳은 노하우 공유를 절대 할 수 없다는 것이다. 처음부터 쓴다는 말을 한 곳이면 미디어나 세상사람들에게 “기술력 없다”하는 이야기를 듣기가 두렵기도 하고 그렇다고 나중에 꺼림직해서 밝히기는 더더욱 힘들어 지게 되는것이다.

그렇게 사장되는 Lucene 레퍼런스와 경험들이 정말 아깝다.

모 컨텐츠 검색 사이트가 Lucene을 쓴다고 한다. 랭킹을 컨텐츠에 맞게 수정해서 써야 할텐데, 수정해서 쓰지도 못하는 모습을 보면서 씁쓸하기도 하고 그렇다. 그래서 그곳에서 검색결과를 보면 형편없다. 검색하고자 하는 컨텐츠의 특색과 feature들을 전혀 살리지 못하는 그런 랭킹 방법으로 뭘 검색한다는 것인가?

우리모두 쓰면 쓴다고 말하고 http://wiki.apache.org/jakarta-lucene 에 당당히 등록하고 함께 발전시켜 나갈 수 있는 문화를 만들어 갔으면 좋겠다.
함께 고민하고 공유하고 발전시키는 자세만이 진짜 실력을 발전시킬 수 있다는걸 오픈소스를 쓰는 분들 모두가 알았으면 좋겠다.

CC BY-NC 4.0 Lucene을 쓰고도… by from __future__ import dream is licensed under a Creative Commons Attribution-NonCommercial 4.0 International Licen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