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pringnote에서 doku wiki로 옮김

스프링노트 정말 좋은 툴이다, 게다가 이 곳에다가 정말 나의 아이디어를 메모하는 용도로 많이 썼는데, conv2님이 이곳 약관이 이상하다는 이야기를 하셔서 내 계정의 wiki로 옮긴다.

  •  
    제 15 조 (게시물에 대한 저작권)
  1. 회원이 단독으로 또는 공동으로 서비스 내에 작성한 게시물의 저작권은 게시한 회원에게 귀속됩니다. 회원은 게시물의 다른 사람에게
    자신의 저작물의 이용을 허락할 수 있고, 이용허락을 받은 자는 “허락 받은 이용방법 및 조건의 범위 안에서” 저작물을 이용할 수
    있습니다.
  2. 회원은 회사에 회원이 제작한 게시물에 대하여 회사가 서비스내에서 제작물의 복제, 전시,
    배포, 출판, 삭제 및 2차적 저작물과 편집 저작물 작성, 서비스 광고에의 활용, 배포, 전시 및 이를 위한 편집과 제3자에의
    제공 등을 제한없이 할 수 있는 권리를 무상, 영구적으로 부여합니다.

게시물에 대한 저작권 문제 이것이 문제가 있어서 현재 개작을 진행중이라 한다.

저작권 개작을 직접 진행해보신 분의 경험담을 들어보면, 이 부분이 크게 달라지지 않을거라는 충고를 하신다. ㅡㅡ;

누구나 그러겠지만 나는 나의 글을 소중이 여긴다. 내가 쓴글이 내 이름을 가지고 인터넷을 돌아다니는데, 그것의 소유권은 어느 모 회사가 가지고 있다는건 상당히 기분 나쁜이다. 만일 그 서비스에서 내가 쓴 글이 문제가 생기면 그 책임은 소유권을 가지 회사의 책임인가, 아니면 그 글을 쓴 사람의 책임인가?

소유권의 문제가 책임의 문제와 어떤 관련이 있는지 잘 모르겠지만, 위의 약관은 회사에 유리하게 작성이 되어있는 것만은 분명하다.(그들은 소유권만 요청하고 있다.)

처음 스프링노트를 접했을때, 가장 처음 들었던 생각은 과연 내용을 무엇으로 채울것인가의 문제였다. 한마디로 스프링노트의 내용 자체는 사용자의 고민과 노력이 반드시 들어가야 하는 컨텐츠이다. 이것이 없으면 스프링노트는 빚좋은 개살구이다. 따라서 정말 사용자의 생각을 충분히 살려서 약관을 만들었어야 한다.

약관이 얼마나 바뀔지 모르겠지만, 앞으로 내가 쓴 글들은 내 계정 내 책임 내 소유안에 넣을것이다. 잠깐만에 Spingnote의 편리함에 익숙해져 버려서 많은 내용을 그곳에 적었지만, 지금도 늦지 않았으니 옮길란다.

예전에 내가 egloos에서 개인계정 tattertools로 옮긴것처럼 …….

사용해보니 dokuWiki 좋은거 같다.

CC BY-NC 4.0 springnote에서 doku wiki로 옮김 by from __future__ import dream is licensed under a Creative Commons Attribution-NonCommercial 4.0 International Licen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