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즘 힙합 45RPM에 푹 빠져 있다.

내 아이포드 미니에 들어있는 4기가 정도의 mp3중에 가히 최고의 앨범이라고 자신있게 말할수 있다.

힙합음악을 좋아하지 않았는데 … 이 앨범때문에 그리고 45RPM때문에 좋아하게되었다.

대중적인 색깔도 있고… 자전적인 이야기들…그리고 그들만의 색깔이 있어 좋다.

요즘 45RPM 때문에 음악들을 맛 난다.
콘서트 한다면 꼭 가보고 싶다.

노래들으면서 뜨끔했다…
바로 이부분…
“수확을 앞둔논에 참새때.. mp3 난무해.~~” ㅡㅡ;

솔직히 이런 앨범은 사도 돈 안아깝지..

[#M_ TRACK LIST | 글 닫기 |
1. 위하여 ( Original Title “Mu Min Xin Ge” )
작사 : 45RPM / 작곡 : CHAS / 편곡 : CHAS, 노영래
45RPM가 지금까지 걸어온 음악적인 여정과 힙합에 대한 자세를 함께 담는 곡. 동양적인 느낌의 샘플링이 45RPM의 과거를 돌아다보는듯한 회고적인 느낌을 강하게 불어넣는다.

2. 일등따라하기 Ft. SUGAR FLOW
작사 : 45RPM / 작곡 : 노영래 / 편곡 : CHAS, 노영래
요즘 힙합에 대한 45RPM의 생각을 엿볼 수 있는 곡.
해외 스타일을 무분별하게 따라하는 몇몇 힙합 뮤지션들에게 직격탄을 날리고 있다.

45 rpm의 첫 번째 타이틀곡
3. 리기동 Ft. RED ROC, SUGAR FLOW ( Take samples from “사막의 한” )
작사 : 45RPM / 작곡 : 노영래,손목인 / 편곡 : CHAS, 노영래
앨범의 타이틀곡. ‘대전에서 올라온 이야기꾼’이라는 가사의 한 구절처럼, 손해를 감수하며몇 년을 어렵게 이끌어온 대전의 언더 힙합클럽 아폴로 시절부터 서울에 올라오기까지의 과정을 묘사하면서 ‘락커도 댄서도, 의사도 환자도, 일등도 꼴등도’ 45rpm의 리듬을 타면서 모두 즐겁게 즐기자 라고 말하는 내용은 45RPM의 삶의 자세를 그대로 보여주고 있다.

4. Master Piece Ft. J-DOGG
(Original Title “When I give my love to you” BGM Music Publishing KOREA )
작사 : 45RPM / 작곡,편곡 : PEE JAY
45RPM의 정신적인 지주 역할을 하는 힙합크루 아폴로를 여성으로 의인화시켜 그에 대한 사랑을 표현하는 곡.

5. 즐거운 생활
작사 : 45RPM / 작곡 : 노영래 / 편곡 : CHAS, 노영래
영화 ‘품행제로’에 삽입, 힙합팬들로부터 높은 인기를 얻었던 곡. 경쾌한 리듬 속에서 45RPM과 아이들이 대화처럼 주고받는 노래가 어깨를 들썩이게 한다.

6. One Ft. RED ROC, SEAN2SLOW, VASCO, MASTA WU, YDG, DJ WRECKX
작사 : 45RPM, ALL MC / 작곡 : CHAS / 편곡 : DJ MIRF / SCRATCH : DJ WRECKX
복고적인 리듬 속에서 힙합의 정체성이란 무엇인가, 그리고 힙합의 하나됨을 주장하는 곡. 가사의 내용과 마찬가지로 마스터 플랜의 바스코, YG의 마스타우, 무브먼트의 양동근등 각 힙합 세력의 뮤지션들이 참여해 45RPM과의 끈끈한 유대관계를 보여준다.

7. December
Take samples from “그 사람 이름은 잊었지만”
작사 : 45RPM, 신명순 / 작곡 : CHAS, 김희갑 / 편곡 : CHAS, 노영래
그들이 무명시절, 12월의 추운 공연장에서 공연을 준비하며 겪었던 일과 감정들을 차분하게 풀어낸 곡. 공연시작전의 모습에 대한 구체적인 상황묘사가 곡의 쓸쓸한 감정을 더욱 배가시킨다.

8. Bring Back Ft. MABOOS, ED
작사 : 45RPM / 작곡 : CHAS, LOOKKA / 편곡 : CHAS, 노영래
위기를 맞이하고 있는 힙합음악계와 자신의 과거를 되돌아보면서 과거의 초심을 잃지 않겠다는 의지를 다지는 곡.

9. Boom
작사 : 45RPM / 작곡 : CHAS / 편곡 : CHAS, 노영래
‘일등 따라하기’와 함께 뭔가 하나 인기있는 게 생기면 무조건 하고 보는 현재 음악계의 풍토에 대해 강한 비판을 제기하는 곡.

10. 재밌는 힙합 (후속곡 예정)
작사 : 45RPM / 작곡 : 노영래 / 편곡 : CHAS, 노영래
메시지를 전달하고 생각하게 할 수 있는 힙합 외에도, 모든 사람을 즐겁게 만드는 음악으로서의 힙합음악의 힘을 보여주는 곡. 45RPM 특유의 경쾌한 멜로디가 잘 살아나있다.

11. Love Song Ft. MINIMAN, SUGAR FLOW
작사 : 45RPM / 작곡 : 노영래 / 편곡 : CHAS, 노영래
제목만 보면 달콤한 사랑노래 같지만 사실은 힙합퍼로서의 자세를 이야기하는 곡. 일과 사랑, 그리고 힙합에 대한 열정 사이에서 고민하며, 그래도 앞으로 나아가는 45RPM의 자세를 보여주고 있다.

12. Past Luv
Original Title “Always gonna love you” EMI Music Publishing KOREA
작사 : 45RPM / 작곡 : CHAS / 편곡 : CHAS, 노영래
지난 사랑의 추억에 대해 이야기하는 곡. 거미가 피처링, 앨범에서 가장 서정적인 멜로디라인을 선사하고 있다.

13. 어기야 디어차
작사 : 45RPM / 작곡 : 노영래 / 편곡 : CHAS, 노영래
‘즐거운 생활’과 함께 45RPM의 곡들중 가장 많이 알려진 곡. 동양적인 사운드에 흥겨운 멜로디 라인을 덧입혀 단번에 귀에 들어오는 음악을 들려주는 그들만의 스타일을 보여주고 있다.

14. One Two Three Ft. DJ MURF
작사 : 45RPM / 작곡, 편곡 : 오창석 / SCRATCH : DJ MURF
일체의 멜로디없이 오직 디제잉과 45RPM만의 랩으로 곡을 이끌어가는 곡. 그들의 다채로운 래핑속에서 그들의 힙합에 대한 오리지널리티와 열정을 보여주고 있다.

33. 생각의 소리 (Hidden Track) Ft. MC META, DJ MURF
작사 : 45RPM / 작곡 : CHAS / 편곡 : CHAS, 노영래 / SCRATCH : DJ MURF
언더그라운드 힙합의 1세대로서 지금도 언더그라운드 힙합의 대표주자로 인정받고 있는 듀오 가리온과 함께한곡. 두 그룹간의 화려한 래핑이 전개되면서 한국 힙합의 현재를 서사적인 느낌으로 그려내고 있다.

45. Old Rookie (Hidden Track) Ft. DJ MURF
작사 : 45RPM / 작곡, 편곡 : ILLSAY / SCRATCH : DJ MURF
앨범의 타이틀과 동명의 곡. 한때는 9명, 한때는 2명등 수많은 우여곡절속에서도 계속 그룹을 이끌어나가며 힙합을 계속했던 45RPM의 음악여정과 드디어 대중앞에 나선 자신들의 의지를 담고 있다. _M#]

CC BY-NC 4.0 요즘 힙합 45RPM에 푹 빠져 있다. by from __future__ import dream is licensed under a Creative Commons Attribution-NonCommercial 4.0 International Licen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