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즘 지하철에서 신나게 읽고 있는 책이다.
물론 이거 말고 검색엔진 관련 기사 모음과 기술서적을 두루 읽고 있지만… 2010 대한민국 트렌드라는 책은 2010년을 바라보는 지금 나에게 정말 많은걸 선사 하는거 같다.
이 책을 보면서 느낀점은 미래의 우리는 좀더 삶의 질에 초점을 맞출거라는것과 그곳에 맞추어 기업은 서비스나 브랜드 가치에 힘을쓸거라는 것이다.
물론 기업이나 개인이나 합리적(?)인 제품을 생산할것이고 구매를 할거라는 기본 베이스를 가지고 있다.
그리고 치열한 경쟁이 있을거라는 전망과 함께, 전문직의 몰락을 예견하고 있다.
전문직의 몰락은 지금도 곳곳에서 증거가 나오고 있지만 전문직이라는 자체가 기업화되고 고객 서비스 중심으로 경쟁력을 가지고 있는곳만이 살아남을수 있다는 언급을 하고 있다.
역시나 당연한 이야기다. 자격증만으로 돈을 버는 시대는 갔다는 이야기고 뭔가 특화된 서비스를 제공해야 한다는거지..
물론 책에서 나오는게 모두 미래에서 나타나는건 아니겠지만 언제나 미래는 과거에 우리가 예측했던것보다 더 많이 변했다는걸 감안한다면 책에 나온것들이 그리 허무맹랑은 것만은 아니리라 본다.
책에 나온 하나하나 현상에 집중하기 보다는 미래사회에서 가치를 두는것이 무엇인가 하는것 정도만 책을 읽고 얻는다면 정말 많은 도움이 되리라 믿는다.
2010 대한민국 트렌드 by from __future__ import dream is licensed under a Creative Commons Attribution-NonCommercial 4.0 International Licen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