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RM 보안모듈걸린 pdf도 프린트한다.

주로 pdf 변환툴로 CutePDFPrimoPDF를 쓴다는 포스팅을 전에 한적이 있다.

그런데 도서관에서 논문자료를 보는데 저장할수 없는 PDF였다, 그러니까 DRM 모듈을 통해서 보여지는 PDF라서 저장을 막아둔것이였다.
물론 Print는 가능하더라.. 하지만 학교에서 Print하기가 여간 힘든일이라 꼭 이걸 파일로 받아갈 생각을 했었다.

그래서 위에서 나온 툴을 이용한 파일로 프린트를 시도했는데 시간만 오래 걸리지 전혀 파일로 만들어 지지 않았다.
역시 예상한 결과다.(하지만 ms office에 속해있는 image document Writer로는 된다. 이게 있다면 이걸로 프린트 한다음에 pdf로 다시 프린트 하는 방법을 써도 된다. 하지만 난 ms office를 안쓴다. Open Office가 있으니까.)

그래서 이래저래 찾아보다가 예전에 악보만들때 잠깐 썼던 CSD Writer생각이 나더라.
예전에 이게 오류가 좀 많아서 지웠던 경험이 있었는데 지금은 괜찮아 졌다는 말을 들었다.

설치하고 프린트 해보니… 아주 잘 프린트가 되었다.

물론 이 작업이 저작권에 위배되는 작업이라는 사실이 찔리긴 하지만 프린트를 외부에서 해야만 되는 상황이라면 한두번 정도 쓸만하지 않을까 한다. 물론 이렇게 나온 복제품을 배포를 해서는 절대 안된다.

CC BY-NC 4.0 DRM 보안모듈걸린 pdf도 프린트한다. by from __future__ import dream is licensed under a Creative Commons Attribution-NonCommercial 4.0 International Licen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