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려대학교 리포트 표절 검사 프로그램

오늘 오랜만에 학교 홈페이지를 둘러보다가 재미난걸 발견했다.

공고중에 학생들 리포트 표절을 방지하기 위한 일환으로 표절검사 프로그램을 이용하라는 공고였다.

참 재미날걸 발견했다는 생각으로 바로 포탈에 가서 다운받아서 설치를 하고 메뉴얼을 훓어 보았다.

고려대학교 학생이면 고려대학교 포탈에 들어가서 프로그램을 다운받아 사용할수 있다. 이게 정확히 라이센싱이 어떻게 되는지 명시되곳이 없어서 현재로서는 여기에 업로드는 힘들거 같다는 생각이 든다.

임해창 교수님께서 매번 논문표절하지 말라고 강조를 하시면서 항상 프로그램 이야기를 하셔서 정말 많이 궁금했던 찰라였다.

메뉴얼을 훓어보는데… 헉~~~ HWP, DOC를 텍스트로 변환하는데 아래한글과 MS Office가 필요하다는 것이였다. 현재 내 노트북에는 OpenOffice만 깔려있고 HWP파일을 HWP Viewer을 이용해서 보고있는 실정이다. 그래서 아쉽게도 돌려보는건 나중으로 미루고 메뉴얼만 훌어보니 대충 어떻게 돌아가는지 감이 오긴한다. 살짝 프로그램 내부에 형태소분석 라이브러리가 있음을 알수 있었다.

원리는 웹상의 레포트 문서를 검색해 학생들의 레포트와 문장 유사도 검사를 통해 표절 유무를 판단하는것이다. 한두문장 같다고 표절 판정을 하는건 아니고 연속적으로 표절문장이 출현하였을시 표절로 판단을 하는것이였다. (문장간의 비교횟수가 상당하리라 예상이 되는데 내부적인 검색 색인을 하는걸로 보인다)

특정 문서에 대한 표절검사 결과 화면은 이렇다.

뭐 내일정도 돌려볼것이지만 지금까지 나의 생각을 적어보자면 일단 나처럼 OpenOffice로 작성해서 pdf로 레포트를 제출하는 학생들을 검사하기는 매우 불편하리라 생각이 들고 일단 pdf 파일에 txt락을 걸어버리면 조회가 거의 불가능 하게 되지 않을까 한다. 물론 HWP나 DOC로 문서 포멧을 한정시켜 버린다면 이야기가 달라지겠지만 말이다.

또한가지 단점은 내장 문서필터를 사용하지 않아서 일단 사용자 PC에 아래한글과 MS 오피스가 깔려 있어야 한다. 이 부분에 대해서는 국내 문서필터 업체에 문의를 해서 공짜로 받아쓸수 있는 라이센싱도 가능하리라 보는데 좀 아쉽긴 하다.

인터넷에 엄청난 레포트 자료가 존재하는 만큼 표절하기도 쉽고 표절을 검사하기도 쉬워졌다는 사실이 참 재밋다. 하지만 이미 외국에서는 이런 툴이 보편화 되어 있는 실정이니 우리 나라 대학도 이런걸 적극이용해 학생들의 학업의욕을 높이는것이 바람직해 보이기도 하다.

물론 나로서는 이런툴은 분석 대상이다.
워드깔고 아래한글 깔고 시간날때 한번 어떤식으로 분석을 하는지 자세하게 살펴봐야 겠다.

CC BY-NC 4.0 고려대학교 리포트 표절 검사 프로그램 by from __future__ import dream is licensed under a Creative Commons Attribution-NonCommercial 4.0 International License.